본문 바로가기
여행 저널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 해외 여행할 때 필수체크!!


2008년 7월 1일부터 대한항공 또는 제휴항공사를 통해 적립된 마일리지는 탑승일을 기준으로 10년의 유효기간이 적용되어 10년이 되는 해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즉 2019년 1월 1일부로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매년 단계적으로 소멸되기 시작한다.


대한항공 마일리지의 평균가치는 도착지와의 거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평균 12원의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의 장거리 여행 시에는 최대 15원이, 그리고 하노이 및 도쿄 등의 단거리 여행 시에는 최저 8원의 가치를 가지며, 제주 여행 시에는 국내임에도 불구하고 1마일을 최대 14원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다.



[1] 대한항공 마일리지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법


평수기는 성수기에 비해 마일리지 가치가 약 50% 상승해 평균 18원의 가치를 가진다. 이는 항공권 전환을 할 때 필요한 마일리지가 더 낮기 때문인데, 항공권 가격도 더 저렴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성수기를 피해 휴가를 갈 수만 있다면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비성수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프레스티지석과 일등석 전환, 또는 업그레이드를 할 때 최고의 가치를 보유하고 있다. 프레스티지이나 일등석 좌석으로 전환 시 각각 1마일당 22원, 35원의 가치를 가지기 때문인데, 좌석 업그레이드를 할 때도 비슷한 전환율이 제공되므로 보유한 마일리지는 프리미엄 좌석 위주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된다.


단, 이코노미 좌석에서 프레스티지로 업그레이드를 할 때는 일반석에 비해 평균적으로 50% 더 비싼 좌석승급이 가능한 항공권을 구매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추가적 현금 소비가 필요할지라도 프레스티지석은 일반석에 비해 약 165% 더 비싸기 때문에 차액 대상이 높은 마일리지 전환율을 적용 받아 결과적으로는 이득을 볼 수 있다.




보유한 마일리지가 항공권 전환에 필요한 양보다 적을 경우 코트룸, KAL 리무진, 초과 수하물, 라운지, 렌터카, 호텔, 혹 투어 등에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 이 방법은 1마일의 가치가 3.5원에서 10원 사이로 떨어져 이상적인 마일리지 사용방법은 아니지만 항공권 구매 시 최소 1만 마일리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마일리지를 2019년까지 누적하지 못했다면 마일리지가 소멸되는 것보단 비항공 제공처에서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2]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_보너스 항공권


보너스 항공권 발권을 할때는 공제 마일리지 이외에 세금 및 수수료가 부과된다. 국내선은 최소 $15 이상, 국제선은 최소 $37 이상의 세금 및 수수료가 부과되는데, 편도 보너스의 공제 마일리지는 왕복 공제 마일리지의 50%를 적용한다.


단, 북미/남미, 유럽/유럽, 서남아/서남아 구간의 경우, 인천을 경유한 여정은 사용이 제한되고, 직항편에만 적용 가능하다.



[3]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_좌석 승급


좌석승급은 예약 등급을 적용하여 발권된 항공권에 한해 사용이 가능하다. 국내선은 Y와 M 등급이, 국제선은 J, C, Y, B, M 등급이 이에 해당하며, 50% 이상 할인된 항공권 및 기타 좌석승급 보너스 불가 조건으로 판매된 항공권은 제외된다.



좌석승급 보너스는 차상급에 한해 사용 할 수 있다. 일반석에서 프레스티지석으로 좌석을 승급할 수는 있지만 일반석에서 일등석 좌석승급은 불가능하다. 좌석승급 보너스는 좌석승급을 적용한 항공권의 유효기간과 동일하며, 유효기간 연장은 불가하다.



[4] 대한항공 마일리지 공제표_KAL 라운지 및 초과 수하물 공제


KAL 라운지는 대한항공 편명으로 발권된 항공편의 탑승 당일 출발지 공항 대한항공 직영 프레스티지 라운지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단, 성수기기간인 7/25 ~ 8/5일에는 마일리지로 이용할 수 없다.


본인 포함 4명까지 함께 이용할 수 있는데, 보너스 가족 양도 또는 가족 마일리지 합산 이용은 불가하다. 만 2세 이상의 어린이는 성인과 동일한 마일리지가 공제되며, 만 2세 미만의 유아는 마일리지 공제 없이 이용 할 수 있다.



초과 수하물 공제는 대한항공 탑승 시에만 이용 가능하며, 타항공사가 운항하는 공동운항편 탑승 시나 타항공사 편명으로 대한항공 운항편 탑승 시에는 이용이 불가능 하다. 수하물 위탁 취소 시, 초과 수하물 보너스도 당일 공항에서 취소 및 환급 요청을 해야 한다. 마일리지 공제 기준은 일반수하물 기준이며, 특수수하물은 운송요금 기준에 따라 마일리지가 공제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