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저널

12가지 띠순서 완벽정리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나이를 따질 때 곧잘 띠가 뭐냐고 묻는 경우가 많다.


띠를 알면 출생년도를 알 수 있고 나이 또한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인데, 이 때 꼭 알아야 하는게 12가지 띠순서 이다.


12가지 띠는 '십이지'라고 부르기도 하고, 땅을 의미한다고 해서 지지(地支)라 일컫기도 한다.



[1] 12가지 띠순서


12가지 띠는 외우는 방법이 여러가지지만, 그 중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처럼 4동물씩 끊어 외우는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자축인묘'는 쥐, 소, 호랑이, 토끼를 나타내고, '진사오미'는 용과 뱀, 말, 양을 나타내는 단어다.


마찬가지로 '신유술해'는 원숭이와 닭, 개, 돼지를 가르킨다.



본래 십이지 자체가 동물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실제로 십이지를 나타내는 글자의 훈이 곧바로 동물과 연결되지는 않는다.


즉, 흔히들 丑(소 축), 寅(범 인), 卯(토끼 묘), 巳(뱀 사), 酉(닭 유), 戌(개 술), 亥(돼지 해) 처럼 훈음을 붙이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 '둘째 지지 축'이나 '셋째 지지 인'과 같이 부르는 게 원칙이다.


12 동물은 비단 한국 뿐만 아니라 멀리는 인도와 티벳, 가깝게는 중국, 일본, 몽골에서도 두루 사용되며 그 뿌리가 깊다.




[2] 12가지 띠별 성격


감수성이 예민한 쥐띠는 목표를 정하면 이를 추진해 나가는데 탁월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영리하고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상상력도 풍부하고 매사에 신중하며 검소하다.


하지만 완벽을 추구하다 보니 실패를 두려워하고 결단을 내리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



소띠는 성실하고 인내심과 책임강이 강한 성격의 소유자다.


일을 할 때는 능률적이고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려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 때문에 회사에서 인정을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완고하면서도 권위적이며 유연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할 때가 많아 자칫 딱딱해 보일 수 있으며, 화가 나면 화를 감당하지 못해 폭발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호랑이띠는 배짱이 있고 의지가 남다르며, 일관성 있게 일을 처리하기 때문에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다소 반항적이고 거친 모습을 보여주며, 너무 신중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소견이 좁아보여 상대방에게 이기적인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



토끼띠는 매사에 주의가 깊고 적응을 잘하는 성격의 소유자다.


성격도 유순하고 직관력도 좋아 주위에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예측불허한 면과 변덕스런 모습을 보이는데다 피상적이고 주관적인 생각을 보일 때면 상대방을 당황하게 만들 수 있다.



용띠는 활력이 넘치고 직선적인데다 매력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일을 할 때는 열망이 강하고 주도면밀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자신감이 지나쳐 때로 오만해 보일 수 있는데다 성급하고 낭만이 없는 모습은 단점이 될 수 있다.



뱀띠는 강한 카리스마에 차분하고 세련된 모습을 보여주며, 조용하고 분별력 있는 모습을 보여줄 때가 많다.


하지만 질투가 심한데다 인색하고 소유욕이 강해 이 점은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때로 차가운 모습과 적의를 드러내기도 해 상대방을 당황시킬 때도 많다.



말띠는 통통 튀는 매력과 명랑한 모습으로 주위에서 인기가 많은 편이다.


또한 현식적이고 진취적이며, 독립적인 성격도 가지고 있고 설득력이 높다.


하지만 혈기가 넘쳐 화를 내는 경우가 많고 조심성이 없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으며, 모순된 성격이 드러나는 경우도 더러 있다.



양띠는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관대한 마음을 소유하고 있다.


하지만 매사에 위축이 잘되는데다 비관적이고 성격이 예민한 편이다.


또한 소심한 성격에 의지도 약해 간혹 책임감이 없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원숭이띠는 사회적이고 이지적인 성격을 소유하고 있으며, 창의력이 뛰어나다.


자신감이 넘치는 모습도 보여주는데, 이 때문에 비판적이고 잘난체를 할때가 간혹 있다.


또한 허영심이 있고 참을성이 부족해 이점은 주의가 필요하다.



닭띠는 매사에 노력하는 사람들로 자신만의 신념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사는 경우가 많다.


또한 모험심이 강하고 상상력이 뛰어나며 창의력이 높다.


하지만 자랑하는 것을 좋아하고 바른말을 할때가 많아 독선적으로 보일 수도 있다.



개띠는 강인한 모습에 상대방에게 신뢰를 주는 타입의 사람이다.


또한 책임감이 강하고 매사에 열정적이며 솔직한 모습을 보여준다.


하지만 참을성이 부족하고 경계심이 많아 방어적으로 보일 수 있는데, 이러한 모습 때문에 싸우는 것을 좋아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돼지띠는 매사에 활발하고 씩씩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침착한 성격에 자상하며, 부지런하고 사교적인 모습을 보여줘 주위에서 인기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유혹에 약한데다 순진하고 고집이 센데, 슬픔에 자주 빠지는 경향이 있다.


댓글